본문 바로가기

Paraguay Q&A

파라과이 Q&A


최근에 파라과이에 대해 문의 받았던 메일에 답했던 질문과 답을 간략하게 올려 봅니다. 가끔씩 질문과 답을 갱신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파라과이에 대해서 궁굼하신 것이 있으신 분들은 이 포스트에 질문을 달아주시면 공개적으로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혹시 제가 답변한 내용중에 잘못된 것이 있다면 파라과이에 사시는 다른 분이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초등학교 6학년생 아들이 있습니다. 교육환경은 어떤지요?
먹고 사는 것보다 조금 더 애매한 것이 교육문제인데요. 실은 한국에서 파라과이로
유학을 보내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파라과이에도 좋은 학교들은 있습니다.
수업을 오직 영어로만 하고 교육의 질도 괜찮은....
다만 그런 학교들은 초등학교임에도 월 학비가 500불에서 천불씩도 합니다. 그 이외에
더 나가는 추가 비용도 있고요. 아이가 몇 살인지 모르겠으나 파라과이에는 한국정부에서
인정한 한국인학교도 있어서 초등학교 6학년까지는 한국의 교과서로 정규교육을,
중3학년까진 토요일에 몇시간 간단한 국어와 한문 정도의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자기하기 나름입니다. 공부 열심히 해서 외국의 좋은 대학에 가는 학생도 많고 가정형편상 이곳의 대학을 다니는 학생도 많습니다.


2. 파라과이에서 영주권을 얻는 방법이나 비용은?
파라과이는 일단 비자만 받아서 오시면 이곳에 있는 한인 여행사들이 영주권을 담당해서 받아 주고 있습니다. 정확한 액수는 모르지만 대략 1500불에서 3000불 사이가 아닐까 합니다.
(사람을 봐서 받는지 편차가 좀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비자의 유무가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비자는 받아서 오도록 하십시요. 아마 비자가 없으시면 나중에 영주권을 낼때
일인당 천불 이상의 추가 비용이 들어가고 또 귀찮게 국외로 왔다갔다 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3.  파라과이 스패니쉬는 어떤가요?
남미 다른 국가나 스페인과 그다지 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파라과이 TV에서 보여주는 드라마나 영화 더빙은 전 중남미권이 같이 봅니다. 억양으로 어느 나라인지 짐작을 할 정도는 되도 대화하는데 방해가 될 정도는 아닙니다. 한국의 각 지방 사투리보다 차이가 없습니다. 이는 스페인과도 마찬가지입니다.


4.  현지 물가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이것은 제 블로그에서 검색해보시면 나와 있습니다.
한국에서 교통비 포함해서 15-20만원, 빼고 10만원 사용하신다면, 이곳에서 학교 근처에 집을 얻어서 걸어 다닌다면 한달에 백불 미만을 용돈으로 쓰실 수도 있겠네요.(한화 13만원?)


5. 현지 생활비입니다.
필리핀 하숙비가 90만원 정도면 달러로 700불 정도인것 같은데 이곳의 (한국집) 하숙비도 그 정도입니다. 집을 얻으신다면 교통비를 줄이기 위해서 대학교 앞에서 얻으셔야 할 건데 대학 앞은 번화한 편입니다. 저희 집에서 걸어서 5분거리에 네다섯개의 대학이 있는데, 집 근처의 원룸에 경우 달러로 200불에서 300불 사이인 듯 합니다.


6. 대학 등록금, 학비가 궁금합니다.
얼마전에 집앞 대학의, 한 대학생에게 물었더니 월 120만 과라니, 약 250불 정도를 내고 있더군요.(파라과이는 학기별로가 아니라 월정료로 냅니다.) 등록금은 월정료와 비슷한 수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서류는 제가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스페인어를 잘 못해도 대학에 따라 받아주는 곳도 있습니다.(단, 그리 좋은 대학은 아니지요.)
학기는 이월말에서 삼월초(대부분 삼월초)에 시작합니다. 방학은 12월말에 하더군요. 그리고 대학은 대부분 4년제입니다.(학과별로 좀 차이가 있는 듯 하더군요.)
아, 대학 수준을 물으셨는데 대학 수준은 낮습니다. 사실 파라과이의 대학은 국립대를 빼고는 거의 알아주지 않는 형편입니다. 국립대만 시험을 봐서 들어가고 나머지 대학은 돈만 있으면 가는 수준이랄까? 그 정도 입니다.


7. 현지 한국인들이 대학 졸업후 진로에 관해 궁금합니다.
현지 한국인들의 경우 대학 졸업 후 전공을 살리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장사나 사업을 합니다. 워낙 인건비가 싼 나라다 보니(최저임금이 300불 미만이면서 최저임금이 최고임금이 되기도 합니다.) 월급으로 살 수가 없습니다. 이곳에서 공부해서 한국가서 취직해서 사는 경우는 거의 못 본듯 합니다. 대부분 한국으로 특례입학을 한 후 한국 기업에 취직하는 경우는 많이 봤습니다. 다만 이곳에서 열심히 공부하셔서 스페인어를 마스터 하실 수 있다면,  이미 필리핀에서 계셨다니 영어가 어느정도 수준이 된다는 가정하에 스페인어와 영어에 능숙하다면 한국에서 취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8. 남미에 관한 커뮤니티 사이트를 알고 싶습니다.
저도 남미 관련 사이트를 본적이 전무합니다. 다만 스페인어를 공부하기 위한 모임 정도만 네이버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9. 파라과이도 브라질처럼 불법체류자들에게 사면령을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까?
아직까지 파라과이에서는 사면령을 내린 적이 없습니다. 2번에서 설명드린대로 필요시에 대행사를 통해 영주권을 낼 수 있습니다.


10.불법체류자들도 은행의 통장개설이나 집렌트등을 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은행의 통장개설에는 Cedula de Identidad(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집렌트의 경우도 일반적인 경우, 월세계약서등에 신분증 번호, 사본등이 들어가지만, 예외적인 경우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예를들어 한국인이 집주인인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