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07.11.14 08:14

'다음' 블로거뉴스에서 기자들은 나가라!

      블로그 공간에 기자들이 나타나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다음 블로거뉴스와 메타블로그들, 그중에서도 다음의 블로거뉴스에 관해 말하고 싶다. 연예, 정치, 경제, IT 등 모든 분야의 기자들이 블로그 공간에 나타나서 활동하고 있다. 다음의 블로거뉴스 공간은 30살 먹은 어른이 3살 짜리 아이와 싸우는 양상이다. 일반 대중이 글쓰는 공간에 기자들이 글을 올리는 것은 초등학교 교실에 대학생이 앉아서 산수문제 풀고는 일등했다고 좋아하며 상받는 것과 다를 것이 뭐가 있는가?
  
      메타블로그들이나 다음 블로거뉴스 모두 추천수나 조회수를 나타내고 이를 기반으로 순위를 매기고 있다. 그런데 현직기자 심지어 주간지 편집국이 통째로 와서 이 순위 경쟁에 끼어들고 있다. 다음의 특종 블로거 뉴스 첫머리엔 다음과 같이 쓰여있다. '한 주간 블로거뉴스 베스트 가운데 뉴스 가치가 높은 기사를 뽑아 매주 금요일 ‘동영상특종’ 과 ‘블로거특종’으로 발표합니다.' 이 문장 가운데 나온 뉴스 가치가 높은 기사라는 말에 주목해 보자. 일반인들이 뉴스 가치가 높은 뉴스를 만들어냈다면 이는 칭찬하고 상줄만한 일이다. 하지만 실제 뉴스를 만들어내는 기자, 편집국에서 뉴스를 만들어냈다고 이를 특별히 뽑거나 상줄일인가?  오히려 일반인들과 겨루었다는 사실에 부끄러워하고 챙피해야할 일이다. 기자나 언론사 편집국 정도되면 다음이나 메타블로그에 글을 올릴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해당 웹 사이트에나 신경을 써야 하고, 다음에 올리고 싶은 뉴스거리가 있다면 정말로 괜찮은 뉴스를 쓰면 될일이다. 사실 여기에는 다음의 숨은 의도도 있을 것이다. 일간지, 주간지의 기자들 혹은 편집국이 통째로 달려와 다음 블로거뉴스에 기사를 내달라고 하고 순위를 매겨달라고 맡기는 상황이니 다음으로서는 유리한 상황이다.

      다른 문제는 블로그 공간과 기존의 뉴스 미디어의 차별성 문제이다. 뉴스의 가치로만 따진다면 조중동의 편집국과 기자들 그리고 기타 군소 신문들의 기자들이 다음의 블로거 뉴스를 차지해야만 한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데로 블로그 공간을 기자들이(혹은 편집국이 통째로) 차지해간다면 포탈에 있는 뉴스란과 블로거공간이 무슨 차이를 가질수 있느냐는 문제이다. 이는 모처럼 블로거뉴스라는 장을 만들어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다음을 위해서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 아이들이 축구하며 노는 운동장에 어른들이 와서 놀게되면 아이들은 운동장을 나갈 수 밖에 없다.

      최근에 블로그로 큰돈을 벌 수 있다는 글이 오르고는 (개인적으로는 동의할 수 없지만) 자신의 직장을 그만두고 블로거로 나섰다는 케이스도 생기고 있다. 다음이라는 자그마한 공간에서라도 정당한 경쟁이 있을 수 있도록 기자나 언론사 편집국은 자신의 자리로 되돌아 가기를 바랄 뿐이다.


2007/11/14 - [시사] - 기자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문제점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Trackback 6 Comment 28
  1. Favicon of https://healthlog.tistory.com BlogIcon healthlog 2007.11.14 09:4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기자로서 기사를 쓰는 것과 블로그를 통해 글을 쓰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기자들이 블로거가 되는 것을 차단해야하는지는 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걱정하는 것은 기사는 사실만을 가지고 작성하는 것이 원칙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블로그를 통한 글은 추측도 많이 있고 더러는 잘못된 정보도 많이 있습니다.

    기자들이 블로깅을 할때 기사쓰듯 딱딱하고 사실에만 기인해서 쓰지는 않을 것 같은데, 그러다 보면 기자와 기사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지 않도록 상당히 신경써야하고 또 실수에 대해 매우 가혹한 잦대가 들여대지지 않을까 걱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사실을 기반으로한 기사만으로도 엄청난 위력을 가진 언론사가 블로그를 통해 의도를 가진 글들을 작성하게 되면 안되겠죠. 전 그 부분이 걱정됩니다.

  2.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4 09:5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이글에서는 다음 안에서의 상황에 대해서만 비판을 했습니다. 제 다음 글 '기자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문제점'에는 왜 기자가 블로그를 운영할때 조심해야 하는가에 대해 썼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rens.tistory.com BlogIcon 이스트라 2007.11.14 10:3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벌써.. 기자들의 블로깅에..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듯 한데요.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4 11:31 신고 address edit & del

      예, 방금 저에게 트랙백 달아주신 링블로그님에게 가서 읽고 왔는데요. 거의 일년전에 제가 느끼고 있는 문제점을 짚어주고 계셨네요. 지금은 그 시간과 함께 작았던 상처가 곪고 있는듯 합니다. 이대로 두면 기자는 기자들내부에서 상처가 나고, 신문사도 진짜 유능한 기자들은 잃게 될 듯 합니다. 머 독자들은 말할 것도 없겠지요.

  4. Favicon of https://apdan.tistory.com BlogIcon 서연아빠 2007.11.14 11:1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강력 동감이군요. 어느시점에선가 블로그 이름이 회사이름인 블로거가 등장하대요... 과거 고등학교 야구가 인기 있던 시절. 프로야구 한방에 모든게 무너졌습니다. 블로거뉴스가 그렇게 되지 말라는 법 없죠.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4 11:33 신고 address edit & del

      블로거뉴스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이미 무너지고 있는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저는 네이버는 한달에 한번이나 갈까말까하는 다음 애용자인데 이런 좋은 장이 애정어린 충고들을 무시하면서 망가지는거 같아 아쉽네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 Favicon of http://www.migojarad.com BlogIcon 미고자라드 2007.11.14 12:0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동감합니다.
    하려고 한다면 전문 기자들의 글과 블로거의 글을 분리해서 게재하는게 옳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4 13:33 신고 address edit & del

      예.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가지는 것은 누가 뭐라 할 수 있겠습니까. 이미 신문지면에 본인의 이름과 이멜주소등이 나가는 유명인들이 굳이 메타블로그에 글을 올릴 필요가 있냐는 겁니다. 가만히 보면 다음 블로거뉴스엔 아예 송고하지도 않고 메타블로그에도 눈에 잘 띄지 않으면서 글 잘 쓰시는 분도 있더군요. 그런 분들은 제가 즐겨찾기 넣고 가끔씩 찾아가서 읽고 있습니다.

  6. Favicon of https://maggot.prhouse.net BlogIcon 한방블르스 2007.11.14 12:5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어느정도 일리가 있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글을 올리는 블로그를 막는 것은 안된다고 보입니다.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4 13:27 신고 address edit & del

      제목을 자극적으로 달아놨더니 실제로 제가 읽어주셨으면 하는 밑에 링크된 글은 읽어주시는 분들이 적네요. 저는 기자분들이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글을 쓰더라도 일반인들과 비교되면서 순위가 메겨지는 메타블로그나 블로거뉴스에는 올리지 말라는 거지요. 제가 기자라면 제 자존심이 기자의 진정한(?)기사와 일반인의 그것이 비교되는 것 자체를 용납 못할것 같습니다. 글을 쓰려면 자신의 전문분야가 아닌 분야에서 글을 쓰고(사실 원 블로그의 뜻이 웹상의 일기 라지요?) 상업성을 띄지 않았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 Favicon of https://maggot.prhouse.net BlogIcon 한방블르스 2007.11.14 14:04 신고 address edit & del

      맞는 말씀입니다. 상업적으로 올리는 것도 문제이지만 다음에서 의도적(?)인 태도가 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7. Favicon of https://snow0.tistory.com BlogIcon 도치 2007.11.14 17:1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블로거의 의미를 너무 축소하시는 것 같습니다.기성 언론이 아닌자만 블로거 기자를 할 수 있다는 건 블로거의 활동영역 자체를 너무 좁게 보시는 것 같습니다.
    30세 먹은 어른과 3살 먹은 어린아이의 싸움이라고 하셨는데,기성언론인이 아닌 분들만이 취재할 수 있는 영역과 독특한 관점에서 만들어지는 뉴스는 기성언론인이 따라갈 수 없는 영역입니다.
    일시적으로 단편적으로 기성언론인의 블로거가 포털에서 주목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비언론인 블로거의 독특성까지 해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블로거란 본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장 아닙니까?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4 22:36 신고 address edit & del

      예, 기자도 블로거 될 수 있습니다. 이걸 부정하진 않았습니다. '기성언론인이 아닌 분들만이 취재할 수 있는 영역'이란 부분은 좀 이해가 힘들군요. 기자로서 블로거로서는 불가능하고 일반인만 취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머 독특한 시각이라는 것은 개인차이니 가능하지만요.

  8. Favicon of http://www.daum.net BlogIcon 지나가다 2007.11.14 17:1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기자라도 기자라는 명함을 빼고, 주간지 편집국이라도 주간지 편집국이라는 간판을 걸지 않고, 승부할 수 있다면 불공평하다고 느껴지지 않겠죠.
    그런데, 블로거뉴스 입장에서야 "기자도 블로거가 되는 세상"이라는 판타지를 포기하고 싶을까요?

  9. 뉴골드 2007.11.14 18:2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기자도 블로거가 될 수 있죠. 전문직업을 가진 자들도 블로거가 되고 글을 포스팅하고 메타블로그에 송고합니다. 블로그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열려있는 곳이죠. 개인 블로거들은 또 그들 나름대로 생업이 있고 그들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있을 것이며 다른 블로거들이 보지 못하는 자신만의 시각, 색깔을 가질 수 있을테니 그런 방향에서 경쟁을 해야지요. 메타블로그가 3살먹은 아이의 글만 올라오고 추천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겠지요? 자신의 전문성이 부족해서 경쟁이 안되니 소외감을 느낄 수는 있겠으나 그렇다면 자신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쪽으로 포스팅을 하세요. 우리 모두가 기자(블로거 기자) 아닙니까?

    • Favicon of http://www.daum.net BlogIcon 지나가다 2007.11.14 19:16 신고 address edit & del

      문제는 기자임을 밝히고, 협력사의 일원으로 출발한 블로거는 시작점이 다르다는 게 문제겠지요. 블로거뉴스 하단에 제휴사 기사라는 식으로 올라오는 것과 편집진 블로그에 기자가 블로거뉴스에 가입해서 그 주에 바로 베스트기자가 되었다는 걸 알리는 글이 뜨는 것. 평민은 블로거뉴스에서도 좌절하고 소외될 수 밖에 없는 건지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4 22:48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는 아마추어 리그에는 아마추어만 뛰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서 기자들을 위해서 다른 공간을 만들었다면 모를까 일반인들이 글쓰는 곳에 기자들이 뛰어드니 지나가다님 말씀처럼 뛰어들자마자 베스트들을 점하고 있습니다. 이래서는 곧 블로거뉴스는 현직기자들의 블로거뉴스가 됩니다. 기자증가지고 못갈곳 없고 대우받으면서(하다못해 예비군 훈련받을때도 기자들은 특별대우를 받더군요), 글쓰라고 돈받으면서 일반인들보다 글을 못쓴다면 애초에 기자 자격이 없겠지요. 30살 먹은 어른도 공원에서 학교운동장에서 놀 자격 있습니다. 그런데 애들이 노는데는 끼는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꾸 애들 애들 하니까 비하하는거 같은데 프로와 아마추어, 공정경쟁 하자는 겁니다.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4 22:53 신고 address edit & del

      써놓고보니 제가 기자들에게 감정이라도 있는 듯이 보이는군요. 저도 한때는 신문방송학과를 가고 싶었던 사람입니다. 그리고 RSS목록 첫째가 떡이떡이님 블로그구요. 제말은 기자님들처럼 프로이신분들은 굳이 나서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낭중지추라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10. Favicon of http://daimon.tistory.com/ BlogIcon 개구리발톱 2007.11.14 19:3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맞는 말입니다..어찌보면..순수하고 때묻지 않은 말들이 있어야 할 자리에,이미 까질대로 까진 사람들이..여기서까지 판친다면 재미없쟎아요..
    기자들은 기자들끼리..노시고, 순수한 블로그는 블로거들이 꾸며나가는것..좋지 않을까싶네요..

  11. Favicon of http://notcalled.egloos.com BlogIcon 안불렀슈 2007.11.14 19:3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제 생각에는 기자나 편집국이 메타블로그에 글을 송고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기자의 직업은 '기자'이기 때문에, 각 직업 분야에서 몇 년 이상 근무하신 '평민' 보다는 해당 분야에 대해 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평민'이 '기자'보다 더 좋은 블로거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겠지요.
    또한,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이 일반 신문 '기사'에서 볼 수 있는 글을 굳이 '메타블로그'에서 보실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 '평민' 블로그는 그 나름대로 맛과 향이 있는 것 아닐까요? ^^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5 10:59 신고 address edit & del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이 일반 신문 '기사'에서 볼 수 있는 글을 굳이 '메타블로그'에서 보실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예, 이미 뉴스란이 있는데도 글을 올리는게 인기를 끌지 어떨지는 모르지만(저는 개인적으로 뻔한 내용이라 잘 읽지 않습니다) 다음에서 베스트에 올려주고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12. Favicon of http://www.ringblog.net BlogIcon 그만 2007.11.14 20: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상황은 복잡하지만 본질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직업적인 글쓰기의 달인들이 블로그에 주목하는 시점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이미 시대는 글쟁이들에게 블로깅을 학습시키고 있습니다. 최소한 관찰자의 역할을 하고 있죠. 특별히 가타부타 말씀드리지 않겠지만 관련 글에 달았던 트랙백을 여기에 다시 달겠습니다. 이런 현상,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롭습니다.^^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4 22:57 신고 address edit & del

      그 트랙백이 그만 님의 것이었군요. 잘 읽었습니다. 거의 1년의 시차를 두고 발생할 문제점을 잘 예견하고 계셨더군요. 저는 그만님의 글 중에서 기자들 사이에서 생길 갈등 부분을 언론사에서 간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3. Favicon of http://tfseoul.tistory.com BlogIcon 티에프 2007.11.15 09:3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 역시 매번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기 취재 기사를 올리면. 당연히 그런게 메인에 올라갈께 뻔하니 말이죠.

    특히나 시사IN은 기사를 한꺼번에 블로거뉴스에 송고하는 바람에.. 그날은 메인을 독차지하더라고요.

    •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5 10:42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시사IN의 기사나 만들어진 과정은 지지하지만 다음에서 보인 뉴스 송고 방식은 매끄럽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이런 글을 쓴 동기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댓글 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14. Favicon of http://tfseoul.tistory.com BlogIcon 티에프 2007.11.15 20:1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정말 시사in만은 블로거뉴스에서 나가줬으면 좋겠습니다. 그간의 과정이 어떻든 말이죠.
    아니 이게 한두번이여야죠. 블로거뉴스 메인이 무슨 시사in 대행 온라인뉴스랍니까? 어떻게 매번 메인이예요.

    시사in은 이제 정도껏 하고.. 이제 자신들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페이지 자체를 홍보하지. 기사 자체를 블로깅해서 블로거뉴스에 송고하는 일이 어디 한두번 봐주면야 좋죠.

  15. Favicon of http://mepay.co.kr/ BlogIcon mepay 2007.11.16 00:5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일리 있는 말씀입니다만 상세한 부분까지 파고드는 기자만의 필력은

    블로거들에게 때론 새로운 창을 보여줄수 있는 계기를 주곤 합니다.
    ^^ 저는 그런 차원에선 긍정적으로 바라봅니다

  16. Favicon of https://paraguay.tistory.com BlogIcon BoBo 2007.11.16 05:4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그 필력을 '기자'로서가 아니라 '자연인'으로서 보여주기를 기대합니다.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